"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제품 빠르게 제공"
LF가 차별화된 온·오프라인 연계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제품 재고 관리 혁신의 일환으로 전 매장에 무선 주파수 인식(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RFID 기술은 무선 주파수를 통해 수 미터의 원거리에서도 상품에 부착된 태그를 인식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비접촉식 정보인식 기술이다. 개별 상품별로 아이디를 부여해 관리할 수 있다.
기존 바코드 방식에서는 불가능했던 개별 상품 단품별 관리뿐 아니라 재고 관리 효율성을 향상해 생산공장부터 매장까지 공급망 전반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제조 경쟁력 제고부터 소비자 경험 개선까지 RFID 기술의 이점이 증명돼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서 도입하고 있다.
LF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헤지스, 닥스, 질스튜어트뉴욕 등 모든 브랜드의 상품 재고 관리 정확도를 99.9%로 끌어올린다. 개별 발급된 고유번호를 기반으로 생산된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착하기까지 모든 과정에서의 이력 정보를 확인·수집한다.
플래그십 스토어부터 가두 매장, 아울렛 매장 등 모든 판매 채널에서 결품율을 최소화하고 재고 가용성을 높이는 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LF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재고 현황을 빠르게 확인해 대기 시간을 단축시키고, 함께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을 추천하는 식이다. 또한 온라인 LF몰에서 고른 제품을 매장에 방문해 입어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여 O4O(Online for Offline) 쇼핑 경험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원 LF ICT 실장(상무)는 "원하는 제품의 재고 부족과 같이 쇼핑 과정에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전사 차원의 RFID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제품을 보다 빠르게 제공하고 다양한 O4O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UPI뉴스 / 김지우 기자 kimzu@upi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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