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유소 기름값 역전 현상
ℓ당 경유 1918원·휘발유 2001원
생산 감축·러 제재로 공급 부족
정량별 유류세 인하에 체감 낮아
왜 이런 결과가 발생했을까. 국내 유가는 국제 유가에 민감하게 작용한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대러시아 제재 차원에서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로 국제 유가가 한 차례 뛰었고, 유럽연합(EU)에서도 관련 논의가 진행되면서 국제 경유 가격까지 치솟았다. 유럽 경유 수입의 60%가량을 차지하던 러시아산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서 가격이 뛴 것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부터 유럽에서는 정유사들이 경유 생산 가동률을 낮추고 감산하면서 경유 재고가 바닥까지 떨어졌는데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국제시장에서 경유 주문이 폭증했고,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한 것도 유럽 경유 가격을 끌어올렸다. 결국 유럽 경유 가격 급등이 국내 경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다.
국내 상황으로는 유류세 인하 조치가 휘발유와 경유 가격 차이를 좁혔다. 현재 유류세 인하 조치로 휘발유는 ℓ당 164원, 경유는 116원을 인하해 주고 있다. 유종별 원가 대비 인하가 아닌 정량에 따라 유류세를 인하하는 방식이다. 유류세는 경유보다 휘발유에 더 많이 붙는데, 유류세를 20% 일괄 인하하면서 가격 인하폭이 경유보다 휘발유에서 더 크게 발생하기 때문이다.정부는 국제 유가가 더 오를 경우 유류세 인하폭을 30%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 이럴 경우 유류세 인하 영향은 경유보다 휘발유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경유를 많이 사용하는 화물업계는 유류세 인하폭을 차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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